네트워크 구축서비스 많은 자금과 인력이 필요한 인트라넷 구축업무를 회원사의 자금력,업무특성등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용을 누릴 수 있는 인트라넷을 구축하여 드리며,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통하여 회원사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아래의 문서는 인트라넷에 관한 기사입니다. 귀사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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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anet 이란 ?

1995년이 완벽하게 "Internet의 해"였던 반면에 1996년은 Intranet을 도래시키기 위한 준비의 해일것이다. 수천개에 달하는 기업및 기관은 이미 내부의 Intranet이 적은 시간과 인원으로 정보처리에 훨씬 효율적이고 도움을 주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Intranet의 특성으로 인하여 경쟁사에 비해 자사의 경쟁우위를 점하게 되었으며, 고객과 관계사에게 빠른 정보처리로 인하여 보다 많은 지원이 가능함은 물론 효율적인 사내인원관리가 가능하여 구성원의 업무능력이 향상되었다. 이 문서에서는 조직적인 Intranet의 설치는 뒤로하고 사업상,조직상,기술적인 문제만 거론할 것이다. 이러한 고찰은 인트라넷 효율적 관리및 운영방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기업의 방호벽은 나중에 이야기하기로하고 우선 인터넷기술이 얼마나 효율적인 기술인지를 인지하고 나서 조직적인 인트라넷의 문제를 거론하기로 하자.

[ 관련기술 배경 ]
인터넷의 하이퍼링크 기능으로 인하여 인터넷은 놀라울 정도로 성장해 왔다. 사용자는 World Wide Web을 통하여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전세계를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Web을 통하여 인터넷상에서 방대한 량의 데이타들이 운송되게 되는데, 그것들은 그래픽, 오디오,비데오, 또는 다른 형태의 데이타들이 가능하다. 모든 형태의 멀티미디어 데이타 전송이 가능하여서 사용자들은 주식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며, 원하는 교육을 선택하여 온라인상에서 등록하고, 라디오를 들을수 있으며, TV와 코리안시리즈 점수를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와같이 정보자원의 팽창은 이미 알려져있는 많은 플랫폼과 Windows, Macintosh, IBM OS/2, Unix등의 넓은 영역의 브라우저의 발전을 가져왔다. 브라우저는 정보검색용으로서 많은 발전과 사용자 확대에 기여했음은 물론, 기존의 MS Windows가 기존 모든 어플리케이션의 범용적인 인터페이스로서 자리매김을 한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의 LAN(Local Area Network)상이나 개인 자신의 컴퓨터,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모든 형태의 정보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범용적인 인터페이스로 자리매김을 하고있다.
그리고 Web Server는 모든 정보형태를 취합하여 서비스하는 호스트컴퓨터 역활을 수행하게 되었다.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과 다양한 기능의 소프트웨어, 서버들 즉, SQL Database Server, RealAudio Server CU-SeeMe Server, 화상회의등 현재의 Web Server는 사용자로 하여금 마우스 크릭만으로 광범위한 정보자원을 접근가능하게 하였다.

[ Intranet의 팽창 ]
각 기업체의 경영자들은 새로운 통신방법인 Intranet을 도입하는것의 위력을 빠르게 인식하고 있다. 미국의 이름있는 조사기관중 하나인 Forrester Research 사는 포츈지가 선정한 500개기업은 이미 70%이상 인트라넷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회사들은 이미 정보를 만들고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인트라넷의 막강한 메카니즘을 도입하는 것이 바른 방법이라고 인식하고 있다.(표1 참조)




업체에서는 기업체내부의 정보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주기위한 방법을 모색에 많은 고심을하고 있었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작은 개발기간과 확장이 용이함을 둘다 만족시킬 수 있는 인트라넷은 이런 고심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다. 기본적인 인트라넷은 수시간, 수일내에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사적이고 정보를 사내뿐만 아니라 원거리 지점/사무소, 비지니스 파트너, 대리점, 고객에게까지 쉽게 정보서비스가 가능하게 해 주었다.


Intranet 의 필요성

PLC(Product Life Cycle)의 단축 시장진입시기를 결정하는 문제는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의 달성,더 나아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원가상승
증가하는 원가를 조정하고자 하는 문제는 생산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욕구에 부응하여 새롭게 부각되는 저인 노동자들의 생산성 개선에 대한 문제와 함께 계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실정
 
제품 질과 고객 서비스 욕구 증가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소비자는 기업에 대해 좀 더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기대
 
시장의 급변화
비지니스계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모든 것은 변하기 마련이다." 말일 것이다. 가속되는 시장 욕구의 변화는 이러한 변화들에 빠르계 반응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할 필요성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의 등장
원격매체를 이용한 기업활동,가상기업,협동 제품개발 등의 조직과 개인이 함께 공조하는 방식의 비지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있다.


Intranet 의 장점

연결된 컴퓨터간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
여러회사의 다양한 시스템과 운영체제하에서 운영이 가능
기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사이에서 일반적인 사용자 프로그램 사용가능
 (예를들어 E-Mail, Browser 사용이 가능)
정보검색과 DB 접근이 하이퍼링크로 쉽게 가능 신속한 Prototyping 적용과 분석 용이
쉬운 Navigation(내부 홈페이지는 각종정보와 링크)
모든 플랫폼을 통해 접근 가능
통합적인 분산정책 수립 지원
정보자원을 하나로 통합(데이타베이스, 문서,그룹웨어)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 가능 (오디오,비디오, 쌍방향 응용프로그램)
서비스 구축을 위한 제반 설비 또는 투자비용의 저렴
기존 정보전달방법보다 월등히 비싸지 않고 시간절약
분산환경정책 지원을 이용, 기존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
인터넷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친숙한 환경
응용프로그램의 접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개방형구조 채택

Internet 과 Intranet 인트라넷

Internet 과 Intranet 인트라넷은 범용적인 정보인터페이스로서 사용되고 있는 Web 브라우저의 개념을 그대로 도입하고 있고, 이로 인하여 사용자및 구성원으로 하여금 사용의 친숙함 제공과 이를 통하여 정보검색및 그들의 책상머리에서 Internet사용자나 LAN사용자나 똑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대부분은 기업체의 방호벽 뒷단에서 제공되고 있으나, 아이러니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WEB Server의 판매량보다 인트라넷을 사용하기 위한 WEB Server 판매량이 1995년 매출량이 많았다고 미국조사기관 IDC는 보고하고 있다.


게다가 ,IDC는 2000년까지의 Server Licenses 매출예상을 인터넷목적의 Server Licenses보다 인트라넷용 Server Licenses규모가 10배이상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많은 기관에서 새로운 방식의 정보서비스인 인트라넷을 도입하고 있다.


분산전산화 정책 지원(Disributed Computing Strategy)


전산환경에서 인트라넷의 적용하는 속도나 성장율을 가속화시킬수 있는 큰면은 분산전산정책을 지원한다는것이다. 인트라넷 서버는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의 지연을 막기 위하여 그룹이나 전 부서를 관장하는 파트에 위치할 것이다.
또한, 전략적, 기술적 이유때문에 중앙결정관장부서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는 각 구성원들이 중앙의 서버에 기업에서 필요한 내용을 제작하여 전송하는 업무와 기존 데이타베이스 또는 다른자원의 접근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서이다. 인트라넷의 기능중 하나인 원격서버경영기법은 WEB Server를 이용하여 경영자의 책상위에서 경영이 가능하게 지원하게 한다.
인트라넷은 WEB Server를 통하여 구성원과 외부인을 분리하여 서비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간단히 HTML문서를 통하여 경영자는 브라우저를 통하여 허가사용자와 불허가사용자를 Setting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하고 서버 관리가 가능하다.
이 분산전산정책은 기업내부의 각부서간 중복업무를 피할 수 있게 할뿐 아니라 데이타베이스 내용을 특화하여 발전시킬수 있으며, 유지보수가 상호 가능하고 Update되는 데이타의 성격을 파악하여 각부서에 필요한 업무를 할당, 생산성을 높이면서 전체적인 회사의 흐름파악및 업무,정책,자금,제고등을 전체적으로 제어가 가능하게 한다.


분산전산화 정책 지원(Disributed Computing Strategy) 

첫번째로 조직은 인트라넷 기술을 도입하기 위하여 기업내부의 기존의 문서위주의 정보전달/분배방법에 대한 개념을 변경해야 한다. 조직에서는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정보개발에 초점을 둬서 업무추진중점사항을 정확히 판단, 아래와 같은 정보형태로 개발해야한다.

경쟁사 영업정보
자본/인력, 이익현황
기술/고객지원 프로그램
경영/자산 현황
사내 새로운 소식
Project Management
ISO 9000 서류
1) 기 업
기업 Home Page
분기별 영업실적
Marketing
인력현황/자원
Help Desk
직원채용공고
회사행사안내
 
대부분 기업들은 인트라넷 홈페이지에 기업목표 설정, 영업등을 조직원들에게 공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내용들을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위에 내부 재정현황, 마케팅, 생산, 인력현황 그리고 비영업적인 사내소식( 사내행사, 개인소식, 결혼, 생일) 등의 정보형태로 인트라넷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인트라넷의 구축으로 기업은 향후 목표공지와 행동강령등을 구성원들에게 주지하여 공동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2) 영 업 부
영업부 Home Page
경쟁사 분석자료
최근 영업실적현황
제품 Datasheets
기술부와 협의현황
고객사 Links
부서행사
 
영업부서에서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최근 영업 성공사례와 진행하고 있는 영업의 성공을 위해 영업부직원에게 정보제공란을 구성한다. 회사의 시기적절한 발표및 정보제공은 고객과 상담시 보다 확실을 주어 성공적인 영업으로 이끌수 있는 열쇠가 된다.

3) 기술지원 / Help Desk



분산전산화 정책 지원(Disributed Computing Strategy)

많은 기업들은 내부사용자들의 빠른 기술습득을 지원을 위해 인트라넷을 이용하고 있다.이러한 사이트들은 기존 소프트웨어 또는 드라이버의 문제를 수정하거나 기능보완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거나 기존 장비에 대한 문제점보고를 하거나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용하는 방법을 알리기 위한 문서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인트라넷에 데이타베이스화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직접 엑세스하여 문제해결의 시간을 단축시킬수 있다. 또한, FAQ는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미리 해결점을 준비하여 서비스 가능하며, 이는 기술지원을 위해 사람의 개입없이 문제점해결을 할 수 있는 내부사용자 및 대고객서비스 구성이 가능하다.



Client/Server환경과 Intranet

구 분 Client/Server 인트라네트
경 제 성 낮 음 높 음



S/W 환경 각종 어플리케이션 브라우져
사용자 지원 복잡/높은 비용 단순/저렴한 비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마다 다름 브라우져로 통일


사용표준 Vendor별 고유솔루션 HTML(HTTP)
안전성 보통 낮음
응답시간 보통 낮음
정보 공유도 보통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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